1.서술자
01 1인칭 서술
- 주인공 박만수에 의한 1인칭 서술
02 신뢰할 수 없는 서술자
- 사실은 믿을 수 있으나 평가는 믿을 수 없는 서술자
2. 곁 텍스트
★ 옥수수옥수수의 사회적 의미
-옥수수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곡물로 식용 뿐 아니라 동물의 사료, 가공식품의 재료로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소설의 관습을 잘 따른 <탁류>는 제격이었을 것이다. 또한 여러 남자들의 애욕에 잘못 걸려들어 팔자를 망치고 유린되는 기구한 운명의 초봉에 많은 독자가 동정의 눈물을 흘렸을 것이다.
작품 안에서 정주사의 집이 기울어지게 된 계기로 ‘미두장(米豆場)’이 나오는데 이는 당시의 쌀 시세 변동을
나비?에 대해 회화적 기법의 도입을, ?여승?에 대해 소설적 기법의 도입을 운위하는 논리는 얼마나 타당성을 지니는가. ?바다와 나비?의 선명한 이미지에서 회화적 기법을 찾고 ?여승?의 생애에 관한 서사에서 소설적 기법을 찾는 것은 얼핏 보아 타당하다고 생각될 여지도 없지 않다. 하지만 그러한 피
1.1.1. 시대의 은유, 흡혈귀 : 고대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피에 굶주린 어둠의 신들은 결국 우리 인간의 어두운 본성을 나타난 것이다. 신이란 인간의 곁에 존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 고대 그리스인들은 나무와 숲, 하늘과 땅, 밝음과 어둠 속에 각각의 신을 만들어두었고, 신들 역시 인간들과 마찬가지로
서사 속의 시간과 공간을 분리해서 이해하는 것보다 시공간이라는 하나의 개념을 통해서 이해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 다만 공간성은 시간성의 진행이 정지된 상태에서 확산한다. 즉 공간성은 시간을 정지된 상태로 잡아둘 수 있는 역할을 한다. 결국 공간성이 시간성을 지배하고 이 소설에서의 공
분석 비판한 후 나만의 교수방안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다.
Ⅱ. 現 국어 ․ 문학교과서에서의「여승」분석 및 비판
1. 국어교과서「여승」분석 ․ 비판 - 국어 상 6. 노래의 아름다움 : 심화 학습
[ 분 석 ]
이 단원은 문학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이를 바
소설가, 비평가 등 문인들 사이에서도 활발한 비평이 이루어진 영화였다. 기존의 우리 한국 영화사에서 보기 드문 리얼리즘적 성취를 이룬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으며 서사와 형식 모두에서 탄탄한 힘을 가진 문학성이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받기도 하였다. 서사 즉 내용 측면에서 박하사탕은 시대의
나의 ‘낭만소설 문화’라고 봤다. 그 근거로는 첫째 여성들이 주체가 되었다는 점, 둘째 현실세계와 구분된 서사가 존재한다는 점, 그리고 셋째로 억압된 현실에 대한 반발이 투영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팬픽에서 지금껏 성적 욕망의 대상이었던 여성들이, 남성과 남성을 대상화해서 동성애 소재